Game Engine/Unity (유니티)

[Unity] 포톤 클라우드 VS 포톤 서버

1. 포톤 클라우드 VS  포톤 서버

포톤 클라우드(Photon Cloud)

포톤 클라우드는 SaaS(Software as Service)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유사하다. 서버 구동과 관리는 클라우드에서 할 수 있어 개발자는 클라이언트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구조이다.

 

포톤 서버(Photon Server)

온프레미스(On-Premise) 서버 구조로 사용자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서버를 커스터마이징하고 구동 및 종료할 수 있다.

 

  Photon 클라우드 Photon 서버
서버 관리 권한 클라우드에서 서버 관리 서버 ON/OFF 권한 부여
확장성 사용자가 많아지면 자동으로 스케일링을 해준다. 고객들이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서버 조정이 필요하다.
CCU (Concurrent Connected User, 동시 접속자) Generally, 20 CCU Generally, 100 CCU

 

2. 포톤 서버의 종류

  • PUN (Photon Unity Networking) 2

기본 Unity Networking에 Photon Realtime을 추가해 확장한 것으로, 실시간 호스팅과 멀티 플레이를 위해 만들어진 패키지이다. 네트워크 경험이 많이 없다면 PUN2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 Photon Bolt

Client-Hosted 구조를 사용하여, Client가 플레이어 일 수도 있으며 Server가 될 수도 있도록 설계되었다.

  • Photon Quantum

멀티 플레이어가 실시간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액션 게임에 적합하다.(1vs1, 3vs3, 5vs5 등 수십 명의 멀티플레이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게임) ECS 기반으로 통신하며 DLL 코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난이도가 높다.

 

 

  • Photon Fusion

가장  최근에 나온 시스템으로 PUN과 Bolt, Quantum의 장점들을 합한 구조라고 볼 수 있다.

틱 기반 시뮬레이션, 클라이언트 예측, 복제 시스템 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