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나콘다(Anaconda)란?
Python3 언어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학습하거나 opencv를 활용하는 작업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아나콘다를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아나콘다(Anaconda)란, 수많은 데이터들을 처리하고 분석, 예측을 하기 위한 파이썬과 R언어의 여러 가지 오픈소스들을 포함하고 있는 개발 플랫폼이다.
기본적으로 데이터 분석, 예측을 위한 수많은 라이브러리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가상환경, 패키지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아나콘다, 왜 사용할까?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을 공부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라이브러리별로 버전의 의존성이 굉장히 민감하다.
따라서 가상 환경을 통해 개발 환경 및 패키지를 독단적으로 분리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
3. 아나콘다 설치하기
아나콘다 설치를 위해 먼저 아나콘다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그럼 위와 같은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좀 자주 바뀌는 편인 것 같다.
Products > Individual Edition을 클릭하고 밑으로 쭉 내리다 보면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이 보일 것이다. (2020년 8월 13일 기준)
사용 중인 OS에 맞게 다운로드한다. 여기서는 Windows 64비트 버전으로 설치하겠다.
본인 컴퓨터가 몇 비트 운영체제인지 모르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foreverhappiness.tistory.com/26
다운로드 링크 위에 Python3.8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는 Anaconda base 환경에서의 파이썬 버전이다.
이는 나중에 변경할 수 있으니 걱정 말고 다운로드해도 된다.
설치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installer가 생길 것이다.
설치 파일을 실행시켜 설치를 진행해보자.
Next 클릭
라이센스 동의에 관련된 내용이다.
I Agree를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가자.
설치 유형과 관련된 내용인데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Just Me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된다.
설치 경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대로 두고 Next를 누르자.
아나콘다에서는 conda prompt를 따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환경 변수 설정은 해주지 않아도 된다.
아나콘다를 재설치하거나 삭제할 때 번거로운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 정말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체크를 해제한 채로 Intall을 누르자.
아래 체크박스는 아까 위에서 확인했던 base 환경에서의 Python을 Visual Studio나 Pycharm 등의 에디터에서 인터프리터로 등록할 것인지에 대해 묻는 것이다.
Local 환경에 이미 Python이 설치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주지 않는 것이 더 마음 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각 편집기에서 인터프리터 설정은 별도로 가능하기 때문에 체크를 하고 넘어가도 된다.
Install을 누르면 설치가 진행되고, Next를 계속 누르다 보면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가 끝났으면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Anaconda Prompt"라고 입력한다.
위와 같이 실행파일이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프롬프트를 열어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conda --version
이제 3.8로 설정되어있는 Python을 다른 버전으로 바꾸고자 한다.
tensorflow나 keras를 사용하다 보면 3.8 버전보다는 3.7이나 3.6 버전을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나는 3.7로 변경해주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었다.
conda install python=3.7
그럼 몇 분 내로 설치가 완료될 것이다.
설치 후 python -V 명령어를 통해 파이썬 버전을 확인해보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Python -V
마지막으로 conda update conda로 마무리를 해주자.
conda update conda
다음 포스팅에서는 conda 가상환경을 생성하고 삭제하는 등 가상환경을 다루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Data Science > Anaconda' 카테고리의 다른 글
RTX3070 GPU 사용하기 (CUDA 11.2, cuDNN 설치) for Windows (1) | 2022.04.2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