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DB)/Grafana

Grafana 간단 소개 및 설치하기 (For Windows & Linux)

0. 들어가기 전에


 

데이터를 분석하다 보면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고 학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내가 분석한 정형화 데이터를 있는 그대로 보면 눈에 안 들어오는 것이 당연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저장된 데이터를 차트, 그래프 등을 통해서 간편하게 시각화해주는 도구인 Grafana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Grafana는 주로 시계열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주로 사용된다.

 


1. Grafana란 무엇인가?


Grafana는 데이터 소스로부터 차트, 그래프, 알람 등을 웹 환경에서 제공해주는 interactive visualization web application이다.

주로 InfluxDB, Prometheus, Graphite 등의 시계열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사용되며 실시간 데이터 분석, 모니터링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Grafana에서 제공하고있는 Live Demo가 있으니 맛보기로 한번 보도록 하자.

play.grafana.org/d/000000012/grafana-play-home?orgId=1

 

Grafana

If you're seeing this Grafana has failed to load its application files 1. This could be caused by your reverse proxy settings. 2. If you host grafana under subpath make sure your grafana.ini root_url setting includes subpath. If not using a reverse proxy m

play.grafana.org

 


2. Grafana 설치하기


Grafana 설치를 위해 먼저 아래 사이트로 이동하자.

 

grafana.com/

 

Grafana: The open observability platform

New in Grafana 7.3 Support for the Grafana Tempo tracing system, new color palettes, live updates for dashboard viewers, and more

grafana.com

 

사이트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우측 상단에 있는 Downloads를 클릭한다.

 

 

왼쪽의 Download 버튼의 클릭한다.

오른쪽은 Grafana 클라우드 저장소를 사용하고자 할 때 이용하면 되는데 잘 모르겠으면 왼쪽의 Download를 클릭하면 된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인데 Windows의 경우 "Download the zip file"

Linux의 경우 Terminal을 실행하여 아래 보이는 명령대로 입력하면 된다.

 

Windows

Linux

 

이제 Windows는 명령 프롬프트, Ubuntu는 Terminal에서 "압축 파일을 해제한 폴더\bin"으로 이동하여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cd [압축 파일을 해제한 폴더]\bin
grafana-server start

 

운영체제가 Redhat 계열이라면 아래 명령어로 바로 실행시킬 수 있다.

sudo service grafana-server start

 

 

이 명령어는 local 환경에 Grafana 웹 서버를 실행시키는 명령어로 위와 같이 실행된다면 잘 설치가 된 것이다.

웹 서버가 실행되고 있는 동안 이 터미널 창은 끄면 안 된다.

 

Grafana는 3000 포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접속하려면 아래 주소로 이동하면 된다.

http://localhost:3000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이다.

Grafana 웹 서버의 초기 username와 password는 admin, admin이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비밀번호를 변경하라는 페이지가 뜰 건데 원치 않는다면 skip를 누르면 된다.

 

 

여기까지 오면 Grafana 설치가 최종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나는 이미 Grafana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화면 중앙의 data source와 dashboard 부분이 complete로 나오는데 처음 설치했다면 complete로 나오지 않으니 화면만 잘 나온다면 아무 문제없다.

 

 

Grafana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Grafana 공식 문서를 참고하길 바란다.

 


3. 마무리


이렇게 Grafana 설치가 완료되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Grafana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차트, 그래프들을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에 대해 익혀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