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Science/Data Science

Data Science를 시작하기 전에 (feat. Python3 & TensorFlow)

 

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웹 크롤링, 데이터 분석, 빅 데이터 등등..

최근 데이터 과학 기술(Data Engineering)을 다루는 분들이라면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학습에 주로 R언어 및 Python3 언어를 많이 사용할 것이다.

 

R언어를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데이터 분석에는 R언어 역시 강력하다는 말도 많다.

 

앞으로 진행될 포스팅에서는 Python3을 사용할 것이며 운영체제는 Windows10 기반으로 작성할 예정이다.

 

 

시작하기 앞서 Python3 설치 시 버전 관련 얘기를 하고자 한다.

 

만약 정말 한 특정 분야만을 다루지 않는 이상 Data를 다루는 작업을 할 때에는 TensorFlow를 많이 사용한다.

TensorFlow를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더라도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에 TensorFlow가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시작할 때 Python 버전을 신경 써주는 게 좋다.

 

아직 파이썬을 설치하지 않았거나 기존에 사용하는 파이썬에서 다른 업무에 중요한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큰 관계는 없다.

 

우선 Tenworflow에서 지원하는 파이썬 버전을 확인해보자.

https://www.tensorflow.org/install/pip?lang=python3

 

Install TensorFlow with pip  |  TensorFlow

TensorFlow 2 packages are available tensorflow —Latest stable release with CPU and GPU support (Ubuntu and Windows) tf-nightly —Preview build (unstable). Ubuntu and Windows include GPU support. Older versions of TensorFlow For the 1.15 release, CPU and GPU

www.tensorflow.org

해당 링크에서 아래로 쭉 내리다 보면 Pacage Location이라는 탭이 나온다.

거기에 각 OS별로 지원하는 파이썬 버전 정보가 표기되어 있는데 해당 버전에 맞는 파이썬을 설치해주면 된다.

 

2020년 1월 10일 기준으로는 다음과 같다. (Windows)

 

<Tensorflow가 지원하는 Python 버전 정보>

 

파이썬 공식 홈페이지에서 그냥 눈 앞에 보이는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받게 되는 경우, 가장 최신 버전인 3.8 버전에 설치된다.

현재 날짜 기준으로 아직은 TensorFlow에서 Python 3.8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다.

 

TensorFlow를 지원하지 않는 버전에서 TensorFlow 라이브러리가 포함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경우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를 보게 될 것이다.

 

 

<TensorFlow가 지원하지 않는 버전에서 나타나는 에러>

 

그리고 Command Line에서 TensorFlow가 지원하지 않는 파이썬 버전과 연동된 pip 명령어를 통해 install을 시도할 경우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를 보게 될 것이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TensorFlow를 지원하지않는 파이썬 버전에서 pip 명령어를 통해 설치 시도를 했을 경우 나타나는 에러>

 

파이썬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foreverhappiness.tistory.com/25

 

파이썬 3 (Python 3) 설치하기 (For Windows)

최근 들어 파이썬의 비중이 많이 높아지고 있다. 파이썬으로 게임을 제작하기도 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에도 많은 라이브러리들이 제공되기도 한다. 삼성 SW 역량 평가에 Python 언어도 포

foreverhappiness.tistory.com

 

만약에 TensorFlow에서 지원하지 않는 버전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른 라이브러리가 많을 경우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은 그대로 둔 후 지원하는 버전을 설치하여 사용해도 관계는 없지만 pip 명령어와 연동된 파이썬 버전 변경, 사용하고 있는 개발 툴의 파이썬 버전 변경이 번거로울 수 있다. (수시로 작업할 때마다 변경해줘야 하기 때문)

혹은 사용하던 라이브러리 통째로 옮겨도 되지만 이 역시 다른 라이브러리의 지원 여부를 확인해봐야 한다.

 

파이썬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Data Science 기술을 다룰 준비가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