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uage/Python3

pip, pip3 설치하기 - 파이썬 3 (Python 3) - For Windows & Linux

1. pip이란 무엇인가?


 

Python 언어를 설치하고 나면 pip 또는 pip3라는 명령어를 사용할 경우가 많다. (물론 파이썬 언어를 처음 배운다면 사용할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pip 명령어는 파이썬으로 작성된 패키지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고 관리할 때 사용한다.

 

여기서 패키지 라이브러리란 무엇일까?

 

 

파이썬은 파이썬 언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이외에도 pip 명령어로 설치 가능한 여러 가지 패키지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주로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분야에서 이런 추가적인 모듈을 많이 사용한다. (ex. numpy, pandas, tensorflow, matplotlib 등등..)

 

이런 패키지들은 PyPI (Python Package Index)라고 하는 패키지 저장소에서 가져오는 것이며 여기에 개인이 제작한 라이브러리도 등록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가 제작한 라이브러리를 끌어와 사용할 수도 있다.

 

 

Python3 설치 이후 pip을 사용할 일이 생겼지만 막상 명령 프롬프트(CMD)에 pip 명령어를 사용해보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pip'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혹은

'pip3'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2. Windows에서 pip 설치하기


사실 Python3를 설치하면서 Windows 버전에는 pip이 같이 설치됐을 것이다.

"Python3를 설치한 경로 > Scripts" 폴더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pip.exe, pip3.exe 파일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pip 명령어를 사용하려면 위의 파일을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그냥 사용한다면 평령 프롬프트에서는 pip 명령어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PATH 설정이란 걸 통해 pip 명령어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줘야 한다.

 

Windows에서 PATH 설정하는 방법은 예전에 작성해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자.

설치 과정은 모두 건너뛰고 맨 아래쪽에 있는 PATH 설정 부분만 확인하면 된다.

 

 

파이썬 3 (Python 3) 설치하기 (For Windows)

최근 들어 파이썬의 비중이 많이 높아지고 있다. 파이썬으로 게임을 제작하기도 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에도 많은 라이브러리들이 제공되기도 한다. 삼성 SW 역량 평가에 Python 언어도 포

foreverhappiness.tistory.com

 


3. Linux에서 pip 설치하기


Linux에서는 명령 프롬프트(CMD)가 아닌 터미널(Terminal)이 있다.

이름은 다르지만 동일한 용도로 사용된다.

 

Linux에서는 별도의 PATH 설정 없이 Terminal에 아래 명령을 입력하여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다.

 

- Ubuntu와 같은 Debian 계열

apt-get install python-pip
apt-get install python-pip3

 

- Cent OS와 같은 Redhat 계열

yun install python-p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