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XPath를 이용하여 문서의 XML 요소 ,경로 찾기

 

우리가 컴퓨터에서 어떤 문서를 찾을 때 "C:\Program Files\Android\Android Studio" 이와 같은 것을 경로, 즉 Path라고 말한다.

 

XPath란, XML Path Language로 XML 문서의 어떤 경로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된다.

XML상에서 특정 부분이 어떤 요소와 속성을 포함하고 있고 그 위치가 어떻게 되는지 파악할 때 주로 사용한다.

 

아래 링크해둔 페이지에서 테스트해보겠다.

 

foreverhappiness.tistory.com/25

 

파이썬 3 (Python 3) 설치하기 (For Windows)

최근 들어 파이썬의 비중이 많이 높아지고 있다. 파이썬으로 게임을 제작하기도 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에도 많은 라이브러리들이 제공되기도 한다. 삼성 SW 역량 평가에 Python 언어도 포

foreverhappiness.tistory.com

 

XPath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Chrome으로 진행하길 바란다.

Internet Explorer로도 원하는 부분의 속성 정도는 알 수 있지만 정확한 XPath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XPath를 확인할 페이지에서 F12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뜰 것이다.

 

 

오른쪽에 보이는 이 창을 Inspect Element, 요소 검사라고 하는데 웹 페이지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html 또는 xml 언어로 해당 페이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사용할 기능을 바로 이것이다.

 

 

페이지상에서 특정 부분의 요소를 검사할 때 사용하는데, 클릭하고 원하는 위치를 클릭해보자.

 

 

제목 부분을 클릭해보니 해당 부분이 "div" 태그를 가지고 있으며 클래스명은 "title_view"임을 알 수 있다.

이런 것들을 속성이라 한다.

 

다른 곳을 클릭해보자.

 

 

이번에는 검색 버튼 부분을 눌러보았다.

이 부분의 태그명은 "button"이고 클래스명은 "btn_search"이다.

 

이렇게 원하는 부분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건 크롬 이외의 브라우저에도 동일한 기능이 있다.

 

하지만 정확한 XPath를 확인하려면 Chrome을 사용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다시 제목 부분을 클릭하고 해당하는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Copy > Copy full XPath를 눌러보자.

 

 

 

그러면 클립보드에 XPath가 복사될 것이다.

이것을 메모장에 복사해보자.

 

 

이렇게 원하는 위치의 전체 XML 경로가 복사되었다.

대괄호 사이에 있는 인덱스는 동일한 클래스가 여러 개 있을 때 이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지금까지 각 부분의 속성, XPath를 확인하여 원하는 정보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